[뉴스초점] 특수본, 이태원 참사 수사결과 발표…나경원, 사직서 제출

  • 작년
[뉴스초점] 특수본, 이태원 참사 수사결과 발표…나경원, 사직서 제출


특수본이 출범 74일 만에 이태원 참사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동안 특수본은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박희영 용산구청장을 구속 송치하는 등 실무 책임자 28명을 입건했습니다만 윗선 수사 없이 꼬리 자르기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는데요.

한편 국민의힘 전당대회 출마를 장고 중인 나경원 전 의원이 오늘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사직서를 제출했습니다.

여러 가지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이종근 시사평론가, 김수영 전 양천구청장 나오셨습니다.

이태원 참사 원인 규명을 위해 출범한 경찰청 특별수사본부가 출범 74일 만에 활동을 마무리했습니다. 오늘 수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28명 입건하고 6명을 구속했지만 역시 '윗선' 수사는 없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특수본은 입증이 어렵다는 입장인데 쟁점이 될 부분들이 뭔가요?

이제 공을 넘겨받은 검찰이 어디까지 보완수사를 할지 이목이 쏠리는데 어떻게 전망하세요?

어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2차 공청회가 있었습니다. 생존자와 유족들이 참석했는데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2차 가해 중단을 거듭 호소했습니다. 우상호 위원장은 눈물을 훔치기도 했는데 어떻게 지켜보셨습니까.

야당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들과 유족을 대질해야 한다는 주장이었는데 여당의 반대로 정부 관계자들은 불참했습니다. 이 사안은 어떻게 보십니까.

이제 이태원 국조특위가 마무리 수순인데 전반적으로 평가하신다면요?

나경원 전 의원이 오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사직서를 제출했습니다. 출마 여부는 아직 명확히 밝히지는 않았습니다만 사의 표명 후 빠르게 사직서를 제출하면서 당 대표 출마 쪽으로 기울었다고 봐야 할까요?

그런데 또 다른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의 휴대전화 화면에 '나경원 미팅(전화요)'라고 적힌 메모가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됐습니다. 김 의원은 나 전 의원을 만나야겠다고 계획한 메모라고 했습니다만 친윤계에서 나 전 의원의 불출마를 설득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와요? 물밑접촉이 있을 거라고 보세요?

나 전 의원은 윤 대통령과의 대립 모양새가 만들어지는 것에 대해 "함부로 제 판단과 고민을 추측하고 곡해하는 이들에게 한 말씀 드린다"면서 "나는 결코 당신들이 진정으로 윤 대통령,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직격했거든요. '당신들'은 누구를 말하는 걸까요?

윤 대통령은 나 전 의원의 사의 표명에도 무대응하는 모습이었는데 해외 순방 후 귀국해서 사표를 수리할까요?

김기현, 안철수 의원, 유승민 전 의원 등 당권 주자들의 셈법도 엇갈릴 텐데 나 전 의원의 출마로 후보별 득실을 따져본다면요?

어제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신년 기자회견 얘기도 해보죠. 검찰과 현 정부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면서 여러 가지 민생 대책도 제안했습니다. 어제 회견, 어떻게 보셨습니까.

또 눈에 띄는 점은 이재명 대표, 윤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다시 제안했습니다. 대통령실은 "국회 상황 등 제반 여건을 고려해 판단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어떤 상황을 말하는 걸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