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라이더 뉴핵관] '마약왕은 어떻게 잡혔나...범죄도시는 내가 간다' / YTN

  • 2년 전
■ 진행 : 김대근 앵커
■ 출연 : 전재홍 / 경찰청 인터폴 계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범인 잡는 데는 국경이 없다. 전 세계로 도피 중인 범죄 피의자들을끝까지 추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인터폴, 국제형사경찰기구인데요. 최근에는 마약왕 '사라 김'을 검거하면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익숙하지만 잘 모르는 인터폴의 추적기, 그 핵심관계자에게 들어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경찰청 인터폴 국제공조과 전재홍 계장 모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전재홍]
안녕하십니까.


요즘에 범죄도시2라는 영화가 흥행을 했잖아요. 이 영화가 필리핀에서 한국인을 납치, 살해한 사건을 모티브로 한 영화인데 이 영화가 요즘에 인기를 끌었는데 마침 베트남에서 마약왕을 잡았다, 이런 소식이 들려와서 저희가 그 뒷 이야기가 궁금해서 계장님을 모셨습니다.

그런데 뵈니까 이렇게 마동석 씨처럼 체격이 크신 것 같고요. 그런 얘기는 안 들어보셨습니까? 처음이십니까?

[전재홍]
처음은 아니고 몇 번 들어봤습니다.


저의 예감이 맞았던 것 같습니다.

사건 얘기를 해 보면 동남아 3대 마약왕 사라 김을 검거했어요. 그런데 얘기를 들어보니까 머리도 염색을 하고 그리고 피부도 까맣게 태웠다. 그래서 계장님 얘기를 들어보니까 외국인처럼 꾸민 거 아니냐, 이렇게 얘기를 하셨던데 그런데 어떻게 알아보고 해 적을 하신 거예요?

[전재홍]
한국에서 외국에 있는 도피 사범을 추적하려면 굉장히 힘듭니다. 그래서 외부로 도망간 도피사범을 추적 전담하는 부서가 있습니다.

인터폴 국제공조팀이라고 있는데 그 팀에서 계속 이 사람에 대한 추적 조사를 통해서 첩보를 수집했고 그걸 저희 현지 베트남 공안 그리고 경찰주재관이 계속 그걸 확인해 줬습니다.

그러니까 한 번에 끝나는 게 아니라 수십 번을 통해서 확인을 했고 어느 정도 순간이 되니까 주거지 지역이 나왔습니다. 나와서 저희가 5월달에는 베트남 공안과 협의를 해서 공동조사팀을 보냈습니다. 보내서 저희가 갖고 있는 정보 그리고 베트남 공안이 갖고 있는 정보를 서로 주고받고 최종 거의 집, 아파트 정도를 특정을 했습니다.

거기서 CCTV를 통해서 이 사람의 얼...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20721091020722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