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탈 화산 분출...주민 수천 명에 대피령 / YTN

  • 2년 전
필리핀의 탈 화산이 폭발해 재해 당국이 주민 수천 명에게 대피령을 내렸습니다.

필리핀화산지진연구소는 수도 마닐라에서 남쪽으로 65㎞가량 떨어진 탈 화산이 오늘(26일) 오전 7시 22분에 폭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구소는 추가 폭발이 예상되며 유독 가스와 화산재로 인한 피해를 비롯해 쓰나미 발생도 우려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탈 화산이 폭발한 뒤 증기 마그마가 계속 분출하면서 1.5㎞ 상공까지 치솟았습니다.

필리핀 재해 당국은 화산 인근의 5개 취약 마을 주민 수천 명에게 대피령을 내리는 한편 경찰을 동원해 위험 지역 진입을 막았습니다.

최근 공식 집계에 따르면 탈 화산 부근에는 만2천여 명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필리핀 재해 당국은 또 화산 활동 위험 경보를 기존 2단계에서 3단계로 상향했습니다.

3단계는 마그마가 지표 가까이 또는 지표면까지 올라와 있어서 수주 내로 위험한 폭발이 일어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필리핀 재해 당국은 화산 폭발 후 몇 시간 동안 증기와 화산재 분출은 멈춘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화산 지진 활동이 감지되고 있어 추가 폭발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탈 화산은 재작년 1월 대규모 폭발을 일으켜 15㎞ 상공까지 화산재가 치솟았습니다.

또 당시 흘러내린 용암 때문에 가옥 수십 채가 사라지고 수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도 폭발 조짐을 보이면서 3단계 경보가 내려졌습니다.

당시 아황산가스가 며칠간 분출하면서 수도 마닐라 주변 일대 상공에 거대한 연무가 형성되기도 했습니다.

필리핀은 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 지진대에 위치해 지진과 화산 활동이 잦은 나라입니다.




YTN 김원배 (wbk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20326162356231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