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큐브] 신규확진 384명…얀센 백신 '1회 투여' 효과 인정

  • 3년 전
[뉴스큐브] 신규확진 384명…얀센 백신 '1회 투여' 효과 인정


정부가 다음 달부터 '백신 휴가'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직장인이 코로나 백신을 맞고 근육통과 발열 같은 이상 반응이 있으면 쉴 수 있게 한다는 겁니다.

한편 '1회 접종'으로 개발된 얀센 백신이 국내 첫 전문가 자문에서 허가에 필요한 예방효과를 인정받았는데요.

정기석 한림대 성심병원 호흡기 내과 교수와 관련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신규확진자가 엿새 만에 300명대를 기록하긴 했지만, 3차 대유행이 재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여전합니다. 현 상황 어떻게 보세요?

일각에서 제기되는 '4월 고비설'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정부에서는 부활절과 4·7 재보선, 봄철 나들이 등 사회적 '위험 요인'이 많다고 판단하고 있는데요?

특히 36만 그루의 벚꽃이 장관을 이루는 진해 군항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취소됐지만, 차량 통행만 통제하고 걸어서 구경하는 건 철저한 방역 실천을 조건으로 허용하기로 한 건데 강제성이 없다 보니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한편 다음 달부터 도입하기로 한 '백신 휴가' 최대 이틀까지 쓸 수 있는데, 의사의 소견서가 없어도 쓸 수 있다면서요? 다만 강제적인 조치는 아니어서 사업주가 거부하는 경우 백신 휴가를 쓰기 어렵단 지적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방역 당국은 1회 접종만으로 항체가 형성되는 얀센 백신에 대한 안전성 검토 결과를 오늘 1차 발표했는데 허가에 필요한 예방효과를 인정받았어요? 오늘 검증 자문단 회의는 외부 전문가 3중 자문 절차의 첫 번째 단계인 건데 4월 둘째 주 안으로 얀센 백신의 정식 허가 여부가 나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어떤 결과를 예상해 볼 수 있을까요?

얀센이 60~70% 정도의 예방효과가 있다면 다른 백신들과 배교해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볼 수 있는 겁니까?

그런가 하면 오늘부터 기본방역수칙에서 다중이용시설 출입시 출입자 전원의 출입명부 작성을 의무화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관행적으로 대표자 한 명만 작성하고 '외 ○명'이라고 기록하는 경우가 많았잖아요? 방역에 얼마나 효과가 있으리라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