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있저] "백신 먼저" "안전성 확인이 중요"...백신 도입 둘러싼 논란, 사실은? / YTN

  • 3년 전
■ 진행 : 변상욱 앵커
■ 출연 : 김윤 서울대학교 의대 의료관리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백신 도입을 놓고 정치권을 중심으로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정말 국내 백신 도입 계획과 로드맵은 큰 문제가 있는 건지 서울대학교 의대 의료관리학과 김윤 교수와 함께 얘기를 좀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윤 교수님, 나와 계시죠? 안녕하십니까.

[김윤]
안녕하십니까?


정부가 밝힌 대로 내년 2~3월이면 들어와서 그 이후 진행이 될 거다. 또 다른 백신들도 계속해서 순차적으로 들어올 것이다. 그 약속대로만 된다면 우리 백신 도입 시기가 그렇게 늦은 건 아닙니까? 아니면 늦은 겁니까?

[김윤]
백신과 관련된 부작용 발생 양상을 좀 보고 도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면 2월이면 늦은 건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정부가 최초에 밝힌 4월은 너무 늦은 시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4월은 너무 늦고 2월에 온다면 그건 늦은 건 아니다. 방역 당국은 백신의 안전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라는 입장입니다. 맨 앞에서 맞으면서 부작용을 겪는 것보다는 뒤에서 조금 늦게 가면서 지켜보는 게 훨씬 더 유리하다는 것 같은데 이걸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김윤]
충분히 일리가 있는 주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부가 백신의 부작용을 고려하면 WHO가 권고하는 단기 부작용을 관찰할 수 있는 2개월 정도의 여유 기간을 두라고 권고하고 있는데요. 그 기간을 고려해서 2월 정도 접종을 시작한다면 그건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이런 질문들을 많이 하죠. 다른 나라는 벌써 맞는데. 물론 그 나라는 백신을 직접 개발한 제약사가 소속되어 있는 나라가 그 나라니까 아무래도 빠를 수 있겠습니다마는 우리나라가 다른 국가들보다 방역 역량이 좀 낫나 하는 의문도 생기기도 하고 미국, 영국이 조기 접종한 이유는 백신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으니까 그거라도 빨리 해야 하니까 이게 맞는 건지. 어떻습니까, 이게?

[김윤]
확진자 숫자만을 놓고 보면 우리가 방역에 다른 미국이나 유럽보다 훨씬 나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렇게 확진자 숫자를 적게 유지하기 위해서 강력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하고 있고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서 소상공인, 자영업자,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가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01223194005652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