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연설문 유출' 대국민 사과 / YTN (Yes! Top News)

  • 7년 전
■ 김병민, 경희대학교 행정학과 객원교수 / 이종훈, 정치평론가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비선 실세 의혹을 받는 최순실 씨에게 일부 연설문과 발언자료 등이 유출된 것을 두고 대국민 사과를 했습니다. 여야를 막론하고 비판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들썩이는 정치권 소식을 짚어보겠습니다. 전문가 두 분 나오셨습니다. 김병민 경희대학교 행정학과 객원 교수 그리고 이종훈 정치평론가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최순실의 도움을 받았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가 나왔습니다. 주제어부터 보시죠.

정치권도 당혹스럽고 정치권을 바라보는 국민도 당혹스러운 그런 하루였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오늘 오전까지만 해도 청와대에서 경위를 파악 중이다라는 입장이 나왔었는데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사과를 했습니다. 어떤 배경이라고 봐야 될까요?

[인터뷰]
사과를 할 수밖에 없는 배경이었을 겁니다. 그동안 최순실 씨 그리고 정윤회 씨의 얘기가 나왔을 때 말 그대로 근거 없는 의혹이다라고선을 긋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일단 최순실 씨에 관한 내용들이 보도가 되기 시작하면서 언론을 통한 보도로써 어느 정도 사실 관계가 이화여대 사건을 통해 드러나게 됐죠. 그런 과정까지만 하더라도 청와대와 박근혜 대통령의 기류는 최순실 씨에 대한 개인 문제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에 대한 연설 내용들이 실질적으로 최순실 씨를 통한 외부로 유출되고 그런 부분들이 수정됐던 모습들을 대한민국 국민들이 바라보는 관점에서 오늘 하루 종일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1위부터 5위까지는 장식했던 부분들이 대통령 탄핵, 하야 이런 내용들이 나왔기 때문에 청와대와 대통령 입장에서는 정면돌파로써 국민들에게 사실관계를 해명하지 않을 수밖에 없었던 그런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앵커]
박근혜 대통령, 그동안 의혹이 컸던 최순실 씨 얘기를 직접 언급하면서 도움을 받았다 이렇게 시인을 했습니다. 오늘 대국민 사과 내용, 다시 한 번 들어보시죠.

[박근혜 / 대통령 :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최근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제 입장을 진솔하게 말씀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아시다시피 선거 때는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많이 듣습니다. 최순실 씨는 과거 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준 인연으로 지난 대선 때 주로 연설이나 홍...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61025215816858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